우울증은 ‘심리적 감기’라고 불릴 정도로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힘들어하는 심리장애입니다.

우울상태에서는 우울한 기분이나 슬픈 감정과 함께 좌절감, 고독감, 죄책감, 무가치감, 허무감, 절망감 등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합니다.

이와 함께 자신을 무능하고 무가치하게 여기는 자기비하적인 생각이 많이 들고, 현재상황과 미래에 대해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생각이 일상적으로 일어납니다.

또한 신체적인 무기력감, 두통, 수면장애, 소화기 계통의 불편감, 갑자기 눈물이 쏟아지거나 식욕에 있어서 변화 등 다양한 신체화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우울증은 감기처럼 흔한 심리장애라고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직업적 부적응을 초래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기도 하며, 심해지면 자살에 대한 충동이나 자살시도로 이어지는 매우 치명적이고 무서운 심리장애입니다.

다행히 일반적으로 우울증은 치료에 잘 반응하는 심리장애라 전문적인 치료를 꾸준히 받으면 다른 심리장애에 비해 잘 회복되는 모습을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약물치료와 심리치료가 많이 사용되는데 약물치료와 심리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입니다.

약물치료는 항우울제를 사용하여 우울증의 증상인 부정적인 정서나 생각을 줄여줍니다.

어떤 이들은 약에 대한 거부감이나 부작용에 대한 두려움 등으로 심리치료를 원하기도 합니다.

심리치료는 전문심리상담사와 내담자가 함께 우울증상이 나타나게 된 개인적이고 근본적인 심리적·관계적 원인을 찾아 치료합니다.

심리치료의 방향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지는데, 하나는 현재 경험하는 우울증상인 부정적인 정서나 비합리적인 생각을 확인하고 조절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그러한 부정적인 정서나 생각이 형성된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것입니다.

전문상담사와 함께 이러한 과정을 진행하면서 내담자는 자신에 대한 이해와 통찰이 깊어지고, 자신을 보다 건강하고 바람직한 모습으로 변화시켜가는 자기관찰능력과 자기조절능력이 향상되는 경험을 합니다.

심리상담 예약

심리검사 신청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